침대로 어떻게

ESG를 하지?

‘뷰티레스트 1925’는 우리나라 최초의 ESG 침대다.
시몬스가 지난 2월 삼성서울병원과 협업해 내놓은 제품이다.
다른 침대랑 어떻게 다른 걸까.
시몬스는 침대로 어떻게 ESG를 한다는 걸까?

scroll

SIMMONS EnvironmentSocialGovernance

S로 

ES

최근 2-3년 ESG 경영은 열풍이었다. 주로 ‘환경(E)’ 이슈가 그 중심에 섰다. 유럽 국가에서는 ‘E’ 못지 않게 ‘사회(S)’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유럽연합(EU)은 소셜 택소노미(Social Taxonomy) 보고서 초안을 마련하고, 무엇이 진짜 사회적 책임, 기여, 공헌인지 판별하는 기준을 세웠다.
기업이 잘 하는 일로 돈을 버는 것 뿐 아니라, 그 잘 하는 일로 세상을 얼마나 이롭게 했는지 객관화시켜 평가하겠다는 것. 국내 시장은 어떤 모습일까. 침대로 S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을 만난다.

  • Environment

    기후변화 탄소배출

    환경오염 환경규제

    생태계 생물다양성

  • Social

    소비자 안전 보건

    임직원 다양성

    노사관계 차별금지

    지역사회 기여

  • Governance

    기업윤리 공정경쟁

    이사회 감사위원회 구성

    뇌물 반부패

    준법감시 법규준수

ES

upport

G

이 

시몬스는 2020년부터 매해 3억원을 삼성서울병원에 기부해왔다. 소아암, 중증 희귀·난치성 질환을 앓고 있는 소아·청소년 환자들을 위해서다. 수술·입원·진료·검사 등에 기부금의 도움을 받은 아이들이 100여 명에 달한다. 2023년부터는 소아·청소년 완화의료까지 지원 범위를 넓혔다.

단순 기부에 그치지 않는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던 시몬스는 ESG 침대, ‘뷰티레스트 1925’를 내놨다. 1925년 탄생한 시몬스의 대표적인 매트리스 컬렉션 ‘뷰티레스트(Beautyrest)’의 100주년을 기념해 한국에서 새롭게 선보인 제품이다.

소비자가격의 5%는 차곡차곡 적립돼 2025년 삼성서울병원 별관 자리에 증축 예정인 ‘소아청소년센터’(가칭) 리모델링 기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 역시 기부에 보태는 셈이다.

  • Support 1

    물질적 지지 매해 3억원 기부, 누적 기부액 12억원 돌파

  • Support 2

    지지의 지속성 업계 최초 ESG 침대 ‘뷰티레스트 1925’ 출시, 소비자가격 5% 기금으로 적립

  • Support 3

    지지의 확산 적립금 활용해 소아청소년센터 리모델링, 2025년께 따뜻한 공간 선물

트 100년,

지 게 

시몬스의 유명한 카피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의 핵심은 스프링 하나 하나가 독립적으로 포장된 포켓스프링 기술이다. 시몬스는 1925년 세계 최초로 포켓스프링 제조 기계 특허를 취득해 ‘뷰티레스트’를 내놨다. 뷰티레스트는 이후 100년간 진화해왔다.

  • 1925

    포켓스프링 제조 기계 특허
    뷰티레스트 출시

  • 1958

    세계 최초 퀸/킹 사이즈
    매트리스 출시

  • 1995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볼링공 CF

  • 2023

    ESG침대
    뷰티레스트 1925

E

Fire

S

afe

G

  • 화재로 인한 사망
    침실에서 가장 많아

    집에서 가장 많이 불이 나는 곳은 주방, 다음이 침실이다. 화재로 인한 사망자가 발견된 곳은 침실(85명)이 가장 많았다. 애초 불이 붙기 시작한 주방(25명)보다 사망자가 많다. 일단 불이 난 뒤엔 번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

  • 매트리스가
    불쏘시개가 된다면

    표면적이 넓은 매트리스로 불이 옮겨 붙으면 실내 전체가 순식간에 폭발적인 화염에 휩싸이는 ‘플래시 오버(Flash over)’를 일으킬 수 있다. 활활 타오르는 매트리스는 덩치가 커서,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관과 이웃의 안전도 위협한다.

  • 생활공간 화재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2022년)
    발화지점(건) 사망자(명)
  • 업계 최초 난연 매트리스 개발

    시몬스는 업계 최초로 유일하게 일반 가정용 포켓스프링, 폼 매트리스 전 제품을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기준’을 만족하는 매트리스로 개발, 특허를 취득했다. 현재 자체 시스템으로 생산하는 모든 일반 가정용 포켓스프링, 폼 매트리스 제품은 국제표준(ISO 12949)과 국내표준시험방법(KS F ISO 12949), 16 CFR 1633 기준을 만족한다.

  • 인명과 재산피해를 막는
    난연 매트리스

    난연 매트리스를 쓰는 것만으로도 화재 예방 효과가 있다는 건 수차례 실험으로 증명됐다. 난연 매트리스는 인명과 재산 피해를 막는다.

E

Radiation

S

afe

G

2018년 한 매트리스 업체에서 방사능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라돈 침대’ 사건이 일어난다. 라돈은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환경보호국(EPA)에서 지정한 1급 수준 발암물질. 볼 수도 없고, 냄새도 없다. 사람들은 하루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침대에서 방사능에 피폭될 수 있다는 사실에 경악했다. 2022년, 문제의 라돈 침대 폐기물 570t이 여전히 충남 천안의 대진침대 본사에 방치돼 있다는 사실이 폭로됐다. 폐기물 소각 여부를 두고 새로운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2018년 한 매트리스 업체에서 방사능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라돈 침대’ 사건이 일어난다. 라돈은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환경보호국(EPA)에서 지정한 1급 수준 발암물질. 볼 수도 없고, 냄새도 없다. 사람들은 하루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침대에서 방사능에 피폭될 수 있다는 사실에 경악했다. 2022년, 문제의 라돈 침대 폐기물 570t이 여전히 충남 천안의 대진침대 본사에 방치돼 있다는 사실이 폭로됐다. 폐기물 소각 여부를 두고 새로운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능 정 

를 

라돈 사태 이후 침대 제조사들은 ‘친환경 침대’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하지만 2023년 현재 매출액 기준 상위 네 곳의 국내 침대 제조사 중 라돈 관련 국내 안전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시몬스와 씰리 2곳에 그친다. 토론은 자연방사선중 가장 많은 피폭선량을 차지한다. 시몬스의 모든 매트리스 라인이 라돈은 물론 토론 안전 인증도 보유하고 있다. ESG침대인 ‘뷰티레스트 1925’도 그렇다.

시몬스 A사 B사 C사
라돈 인증 × ×
토론 인증 × × ×
메이저 침대 안전 인증 현황 (2023.3.기준)
B사의 경우 일부 매트리스에 한해 인증

라돈 침대 사태와 같은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소비자는 물론 기업과 정부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의 기준도 한층 높아진 만큼 제품을 만드는 기업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안전한 제품을 내놓아야 안전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조승연 연세대 라돈안전센터장

E

Mental

S

afe

G

과 

을 

현대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위험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에 대응하는 안전의 개념도 정신적 차원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정신 건강을 지탱하는 기본 중 하나는 깊은 잠, 질 좋은 수면.
서울대병원 연구팀이 15년간 수면 장애 환자 4000여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불면증 환자가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수면장애가 없는 사람보다 8.1배 높았다.

수면장애 환자 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로 을 

편안한 매트리스는 수면의 질과 직결된다. 시몬스 팩토리움 내 수면 연구개발(R&D)센터는 총 41종의 시험 기기로 250여 가지 내구성, 경도(단단하기 정도) 등 세부 테스트를 진행한다. 국내외 공인 기준을 뛰어넘어 새 품질 기준까지 제시하겠다는 욕심으로 극한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휴식’과 ‘치유’ 그리고 ‘안전’의 가치를 완성하기 위해서다.

E

S

immons

G

ESG의 선(善)례를 만드는 시몬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