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에서 힘을 더해주는 사람. 함께 나아가는 길에서 든든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동반자.
A person or tool that offers support and guidance, helping to streamline tasks, solve problems, and enhance productivity with efficiency and insight.
성공한 기업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훌륭한 조력자가 있었다는 사실이다. 조력자는 누군가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대상이다. 단순 반복 작업부터 조직과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겉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성취를 이루는데 필수적인 존재다. 전문성과 신뢰성, 생산성과 보안성까지 두루 겸비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다.
조력자(助力者)
명사
[조ː력짜]
도와주는 사람.
조력자가 필요하다.
assistant
명사
미국∙영국 [əˈsɪstənt]
1. 조수, 보조원 (→PDA,
personal assistant,
teaching assistant)
2. (=shop assistant)
모든 성공엔
조력자들이
있었다
모든 성공엔
조력자들이
있었다
뛰어난 시스템은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다. 과거엔 각 분야별 기업용 솔루션이 주도했다면 이제는 AI 어시스턴트의 도입과 활용이 중요해지는 분위기다. 젠슨 황(엔비디아 CEO), 마크 저커버그(메타 CEO) 같은 글로벌 리더들은 AI가 업무 자동화와 협업을 혁신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로 인해 기업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젠슨 황 엔비디아 CEO
“누구나 어시스턴트 역할을 하는 AI를 갖게 될 것이고, 모든 회사와 모든 업무에 AI 어시스턴트가 함께하게 될 겁니다”
글로벌 컴퓨터 그래픽 기술 컨퍼런스 ‘SIGGRAPH 2024’에서(사진: EPA)
인공지능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인공지능 전환을 발 빠르게 준비하고 내재화하고 있다. 모든 기업의 준비가 필요한 이유다.
막대한 정보량을 다루고, 정확함을 핵심 가치로 삼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들에게 이제 AI 어시스턴트는 필수 도구가 됐다.
월마트의 ‘마이 어시스턴트’
월마트엔 특별한 AI 어시스턴트가 있다. 바로 ‘마이 어시스턴트’라 불리는 생성형 AI 도구다. 보고서 초안을 작성하거나 자료 요약, 월마트 데이터를 연동한 자료 분석 등의 업무에 활용된다.
월마트에 물건을 납품하는 업체와 협상하는 챗봇 시스템도 있는데, 몇 주에서 몇 달 걸리던 협상 시간을 단 며칠로 단축했다. 게다가 성사된 거래의 비용을 3% 가량 절감하기도 했다. 납품업체의 75%가 사람보다 챗봇과의 협상에 만족했다는 결과도 있었다.
월마트의 마이 어시스턴트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시스템 혁신을 통해 기업의 유통 업무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킨 사례이다.
-
맥킨지의 ‘릴리’
맥킨지는 사내직원용 생성형 AI 서비스 ‘릴리’를 개발했다. 컨설턴트들의 업무 효율화를 위해 도입된 이 도구로 콘텐츠 품질 및 정확도는 20% 향상됐고, 리서치에 소요되는 시간 역시 30% 줄었다.
-
PwC의 ‘ChatPwC’
PwC역시 ‘ChatPwC’라는 챗봇 도구를 개발해 직원들에게 개인 어시스턴트 용도로 사용하라고 장려한다. 이 도구 사용자의 생산성은 20~40% 증가했다.
-
EY의 ‘EY.ai’
EY는 14억 달러를 투자해 ‘EY.ai’를 출시했다. 데이터 예측이나 재무제표 대사 작업 등 회계감사 전문가들이 쓸 수 있는 시스템부터 직원 급여 관련 문의 챗봇 기능까지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비즈니스 환경에
실제로 적용된 성공 사례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과 AI 활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기업 환경에 맞춰 이들을 성공적으로 구축, 적용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기술적, 운영적 어려움이 따른다. ONE AI는 이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클라우드 업무 환경 전환과 이에 기반한 AI 활용으로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성과를 창출해 내고 있다.
더존비즈온은 모든 주요 제품에 ONE AI를 통합함으로써 기업들이 AI를 더욱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경쟁력이 대폭 강화되고 있으며, AI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일반기업에 그치지 않고 의료, 공공, 법률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 적용하면서 더욱 폭넓은 업무 혁신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ONE AI는 단순한 AI 기술의 도입을 넘어 ERP(회계, 세무, 인사 등), 그룹웨어(이메일, 메신저, 전자결재 등), EDM(전자문서 생성, 저장, 관리 등) 등 주요 솔루션에 AI를 통합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특히, 더존비즈온이 자체 개발한 API 브릿지 기술과 RAG 엔진은 할루시네이션(환각)의 최소화는 물론 강력한 보안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하게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AI 시대에 딱 맞는 ‘어시스턴트’
ONE AI
이 인터뷰는 ONE AI가 요약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Q. ONE AI를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해주세요.
애자일(Agile) 조직을 만들고 싶었어요. 기민하고, 민첩하며,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돌아가는 조직이요. 조직이 점점 커지고 복잡해지면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요. 효율적 업무를 위해 ONE AI를 만들었습니다.
ChatGPT가 나오면서 전문가 단계에서 쓸 수 있었던 AI 도구가 이제는 일반인도 쓸 수 있는 단계로 일찍 다가왔어요. 더존은 일찍이 디지털 전환(DX) 도구를 만들었는데, 여기에 AI 기능까지 탑재하면서 ONE AI를 만들 수 있었어요. 기업 의사결정자부터 인턴사원까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AI 업무 도구가 개발된 거죠.
Q. ONE AI에 담긴 더존비즈온의 철학을 알려주세요.
세상에 정말 많은 업무용 솔루션이 있습니다. 선택지가 많아진다는 건 고통스러운 일이죠. 각 솔루션을 학습하고 연결하려면 많은 시간도 필요해요. ONE AI는 ‘One’이라는 말을 붙인 것처럼 융합된 하나의 솔루션을 의미해요. 이 도구 하나만으로도 모든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ONE AI에는 더존비즈온의 기술 철학이 잘 담겨있습니다. 더존의 비전은 경영학의 기본 원리와 같아요. 회사 슬로건이 Maximizing Potential인데요,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내자는 겁니다. 경영학의 기본 원리와 같아요.
Q. AI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있다면요?
AI는 아무 질문에 좋은 대답을 해주는 도구가 아닙니다. 우문현답이 아니라 현문현답이 필요해요. 그러려면 좋은 데이터가 필요하죠. 좋은 퍼포먼스는 좋은 원료를 통해 낼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 모든 기업은 좋은 데이터 축적을 우선 과제로 여길 겁니다. AI 도구가 나오면서 기업 구성원들도 데이터 질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어요. 그렇다면 좋은 데이터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좋은 데이터는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참고 및 분석할 가치가 있는 거로 생각해요.
ONE AI가 만들어갈 가치
앞으로 기업의 업무 방식은 어떻게 변화할까. 그 미래 전망과 함께 ONE AI가 만들어가고자 하는 기업 업무 시스템의 혁신과 미래 비전을 들어본다.
Q. AI 시대에 업무 방식은 어떻게 바뀔까요?
중요한데 급하지 않은 일들이 있어요. 그럼 어쩔 수 없이 뒤로 밀리잖아요. 앞으로는 우선순위가 밀렸던 일들까지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될 거예요. AI가 우선순위와 관계없이 모든 업무에 충분한 리소스를 채워주고 있으니까요. AI 덕분에 사람도 병렬적 업무 처리가 가능한 시대가 왔어요.
Q. ONE AI는 업무 방식을 어떻게 바꿀까요?
좋은 AI 도구가 많이 나와 있지만, 사용자에 따라 도출되는 결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프롬프트 입력에 대한 개인의 편차가 크기 때문이죠. 상황에 따라 부정확하고 비일관된 결과값을 받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ONE AI는 기업에 축적된 양질의 데이터가 프롬프트로 입력돼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어요.
기업 의사결정 품질 향상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ONE AI는 정확하지 않거나 사실이 아닌 정보를 내는 AI의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현상을 줄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생성합니다. 기업 구성원의 사용 패턴과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시간이 지날수록 정교하고 유용한 도구로 끊임없이 발전하고요.
Q. ONE AI를 통해 더존이 꿈꾸는 미래상은 무엇인가요?
지난 10월 24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AI 정책 각서’를 내고 첫 번째 전략 방안으로 ‘리더십’을 꼽았어요. 인공지능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확립하자는 내용이었습니다. 정책에 대한 활용이나 연구 및 인프라 강화보다 앞선 내용이었죠.
저는 미국의 움직임을 보면서 최고 의사결정자가 AI로 고급 의사결정을 하는 경험을 통해 기술의 유용성을 느껴보고 구성원들에게도 설파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AI 활용에 대한 리더십이 구축된다면 구성원들의 퍼포먼스는 자연스럽게 좋아질 거라고 생각해요.
생성형 AI의 진정한 가치는 실험실이 아닌 현장에서 꽃 피울 거예요. 기술의 발전이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될 때, AI가 가져올 진면목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ONE AI의 사례가 보여주듯, 그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ONE AI가 만들어갈 가치
-
기업 맞춤형 AI 솔루션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소상공인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AI 비서로, 기업이 사용하는 ERP와 그룹웨어, 문서 관리 솔루션 등 다양한 솔루션에 적용돼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
쉬운 사용성과 일상화
생성형 AI를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라도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UI/UX로 별도 학습 없이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언제 어디서나 업무 효율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보안과 데이터 활용
기업의 고유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요구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며, 검색-증강 생성 기능(RAG)을 활용해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고, 거짓이나 왜곡된 내용을 생성하는 AI 할루시네이션을 최소화합니다.
내가 願(ONE)하면 AI가 答합니다
#AI #세무조정 #민원서류발급 #수임처관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AI #세무조정 #민원서류발급 #수임처관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지금 바로 AX를 시작하세요
-
자연어 질의 통합검색
-
문서작성, 번역, 요약, 이미지 생성
-
메일 분석, 번역, 요약, 작성
-
대화방 분석, 번역, 요약
-
전자결재 문서 검증
-
모바일 ONE AI
-
ERP 데이터 분석, 요약, 비교
-
ERP 전체 데이터 추적 및 검증
-
자연어 질의 기반 ERP 데이터 분석 도구
-
맞춤형 AI 서비스 제작 도구
전국 ‘ATEC’에서 직접 체험해보세요!
더존 ATEC(AI Transformation Experience Center)
다양한 업무용 솔루션과 서비스를 디지털화 하고자 하는 기업의 니즈를 해결해드리는 신개념 종합 전시 체험 공간으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경남 등 전국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실험실이 아닌 현장에서 꽃피울 인공지능,
ONE AI가 가져올 기업의 미래를 살펴본다”
더존비즈온 지용구 성장전략부문 대표
디지털 전환(DX)에서 빠르게 인공지능 전환(AX)으로 방향성을 바꾼 더존비즈온. 이들은 어떤 이유로 ONE AI를 만들게 되었을까? 이 도구엔 어떤 기업 철학이 담겨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