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융합
시간
편의
세상에 없던
업무 도구를 만들다
단 하나의 업무 솔루션 - 아마란스 10
백성을 위한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이 남긴 빛나는 문화유산이다. 소리 나는 대로 쓰고 익히기가 쉬워 많은 백성들이 비로소 글을 알게 됐다. 한글의 창제 목적과 원리를 밝힌 국보 제 70호
‘훈민정음 해례본’에는 세종의 애민정신이 잘 드러난다.
출처: 문화재청
직장인을 위한
아마란스 10은 기업용 소프트웨어 국내 1위 더존비즈온이 20년간 쌓아온 노하우의 집결체다. ERP, 그룹웨어, 커뮤니케이션, 오피스 프로그램, 문서 중앙화 등 다양한 업무용 솔루션을 하나의 플랫폼에 완벽히 융합했다. 이전까지 기업 업무 도구는 하나의 서비스에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했다. 쉽게 익히고 업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마란스 10은 훈민정음을 닮았다. 아마란스 10의 탄생 비하인드를 네 가지 키워드로 풀어본다.
-
소통
더존비즈온은 소통의 혁신이야말로
업무 솔루션에 필요한 덕목이라고 봤다. -
융합
더존비즈온은 고민했다. 솔루션을 융합해
효율적으로 일 할 수 없을까? -
시간
더존비즈온은 복잡한 업무 단계를 줄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했다. -
편의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UI와 UX를 고도화했다.
아마란스 10은
소통
소통
Next ERP
Post Groupware
소통 오류는
기업의 시간을 뺏는다
소통해야 할 대상이 많으면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복잡하고 어려워진다.
소통의 오류는 기업의 시간을 낭비한다.
"잘못된 소통 때문에 프로젝트를 지연하거나 마무리하지 못한 경험이 있다."
The Economist가 2018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4%는 “잘못된 소통 때문에 프로젝트를 지연하거나 마무리하지 못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됐다”는 응답은 31%, “잘못된 소통이 혁신을 막았다”는 응답도 20%를 기록했다.
(출처-The Economist Intelligence Unit Survey, 2018)
국내 소프트웨어(SW) 산업을 이끌어온 더존비즈온은
소통의 혁신이야말로 업무 솔루션에 필요한 덕목이라고 봤다.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됐다."
"잘못된 소통이 혁신을 막았다."
조직의 소통을 어떻게 해결할까
아마란스 10
조직이 성장할수록 소통과 협업이 어렵다. 성장하는 조직의 소통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문제 의식은 업무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똑똑한 AI 비서, 아마란스 10 개발로 이어졌다.
아마란스 10은 소통과 협업의 혁신적인 도구, 기업의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는 도구다. ERP와 같은 핵심 업무 솔루션이 가진 ‘프로세스’를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연결과 흐름’이라는 속성과 융합시켰다. 업무(프로세스)가 소통(연결과 흐름)과 잘 결합되면 조직은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다.
더존비즈온은 아마란스 10을 통해 얻게 되는 더존 경험(DX, DOUZONE Experience)이 곧 디지털
전환이라는 생각으로 제품 개발을 시작했다. 내부에서 먼저 경험하고 혁신을 이룬 뒤 그 경험을 그대로
고객에게 전달하고 적용하는 것. 그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었다.
기업의 소통에 딱 맞는 도구
메신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소통
아마란스 10은 실시간 채팅과 알람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아이디어 흐름을 촉진한다.
PC와 모바일 메신저 간 동기화도 완벽하다. 화상회의와 화면공유로 필요한 자료를 함께 보면서 메모하고 대화하며 실시간 협업도 가능하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특정인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 알파멘션(@)으로 당사자를 지목하고 강조할 수 있어 수많은 정보 속에서 길을 잃지 않는다.
#신속한 협업 #직관적 소통 강화
기업의 소통에 딱 맞는 도구
업무관리(KISS)
업무 현황을 한눈에 조망
지식 정보 공유 시스템인 업무관리(KISS) 기능을 사용하면 업무 소통/협업 프로세스 관리가 한층 편해진다.
업무와 관련된 ToDo(할 일) 목록을 개인, 프로젝트별로 다르게 등록하고, 진행 상황을 조직원들과 공유하며 확인할 수 있다. 협업 진행 현황 파악도 편하다. 중요도를 표시해 업무 우선순위를 관리하자. 댓글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실시간 협업을 할 수 있다.
#협업 강화 #프로젝트 관리
아마란스 10은
융합
융합
Next ERP
Post Groupware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없을까
국내에 기업용 솔루션이 들어온 건 2000년대 초반이었다.
당시 전자결재, 게시판 기능 등 그룹웨어와 ERP는 굉장히 앞선 제품이었다.
솔루션
융합
기업에 필요한 문서와 정보를 관리하고 처리하려면 여러 가지 솔루션이 필요했다. 그룹웨어로 결재문서를 올리면서 사용했던 데이터를 다른 솔루션에서 재사용하긴 어려웠다. 그룹웨어와 ERP가 연동되지 않아 똑같은 데이터를 각각 입력해야 했다. 메일로 전달받은 자료를 문서화하는 것도 번거로웠다.
더존비즈온은 고민했다.
솔루션을 융합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없을까?
클라우드 기반 융합
막강한 보안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 융합은 보안에서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클라우드에서는 원본이 하나고, 수정 과정도 추적된다. 따라서 특정 정보를 PC에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다시 서버로 업로드할 때 유출될 가능성을 차단한다. 데이터 변조 가능성도 예방한다. 데이터 변조는 흔히 PC로 다운로드 한 뒤 자료를 고쳐 업로드하면서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모바일 연동성
재택 업무가 일상화된 요즘, 모바일 연동성 강화도 솔루션 융합이 가져다주는 이점이다. 아마란스 10은 거의 모든 업무를 PC와 모바일에서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사무실은 물론 원격 근무 장소,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으로 업무를 볼 수 있다. 화상회의 등 다양한 툴이 있어 비대면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일할 수 있다.
문서와 정보를 한 곳에 통합 관리
문서관리
문서 공유, 수정, 관리를 간편하게
클라우드 기반의 문서 공유 시스템 원챔버에서 사용자들이 각자 생성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수정할 수 있다. 중요한 파일, 문서를 메일로 끌어와 원챔버에 저장하기도 쉽다.
웹오피스인 원피스에는 문서 작성에 꼭 필요한 기능이 담겨있다. 간편하고 쉽게 문서를 만들 수 있다. 공유도 간편하다. 원피스 문서는 링크만으로 공유할 수 있어서 따로 파일로 저장하지 않아도 된다.
#연관문서 #문서공유 #문서이력
복잡한 일정도 스마트하게
멀린
업무를 한눈에 관리해주는 모바일 비서
‘아서 왕 이야기’에 등장하는 아서 왕의 참모, 멀린은 언제나 아서왕의 곁에서 바른 길을 가도록 힘썼다. 멀린은 아서왕의 마법사이자 조언자였고, 또한 아서의 왕국을 설계한 당사자였다.
아마란스 10에선 언제 어디서나 어떤 일정도 스마트하게 관리해주는 ‘멀린’이 내 손안의 비서로서 든든한 참모 역할을 한다. 댓글, 상대지정언급(알파멘션)으로 실시간 피드백 및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일정 관련 변경 사항이 있다면 모바일로 알림이 바로바로 와서 편리하다. 업무 상황과 맥락을 담은 스티커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조직도 연동으로 일정 공유가 쉽고 빠르며 지도 기능이 연동돼 있어 일정 장소를 검색하고 등록, 조회할 수 있다.
멀린에서는 ERP, 그룹웨어 등에 있는 업무 관련된 모든 콘텐트까지 일정 중심으로 관리할 수 있다. 통합 검색으로 일정과 할일, 관련 문서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정공유 및 권한 설정 #통합검색 #일정댓글
아마란스 10은
시간
시간
Next ERP
Post Groupware
불필요한 업무를
어떻게 줄일까
기업에 시간은 돈이다. 더존비즈온이 아마란스10 개발기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불필요한 업무에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었다.
맞춤형
포틀릿
더존비즈온은 기업 활동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허비되는 업무 단계를 분석했다. 그리고 복잡한 업무 단계를 줄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했다.
결국 해답을 찾았다. 사람을 중심으로 업무 진행 과정을 알려주는 ‘그룹웨어’와 기업 경영 활동을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ERP(전사자원관리)의 융합이 그 해결책이었다.
첫 번째 목표는 실무자와 임직원 간 전사 업무 프로세스를 매끄럽게 연결해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줄이는 것이었다. 그래서 탄생한 게 통합검색과 업무 형태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포틀릿 기능’이다.
시간을 줄여주는 아마란스 마법
Before
Amaranth 10
이를 통해 수백 개의 복잡한 메뉴를 일부러 찾아 들어가지 않아도 검색만으로 바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바로 문서를 작성하고 실시간으로 피드백하는 기능도 넣었다.
단적인 예로 아마란스 10은 17단계 2일이 소요되던 인사근태 업무를
4단계, 1시간 이내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시스템
전자결재
대시보드로 파악하는 결재 프로세스
아마란스 10은 직관적인 전자결재 시스템을 자랑한다. 업무와 결재 유형에 따라 맞춤형 결재 프로세스를 제공해 빠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전자결재 기능은 근태관리, 지출결의 연동을 통한 업무 생산성을 높인다. 결재 댓글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결재 현황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자결재 대시보드를 통해 결재 진행 현황을 한눈에 관리하고, 사내 결재 문서 현황 조회와 모니터링도 할 수 있다.
#근태관리 #지출결의 #댓글소통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시스템
임직원업무관리 (ForMe)
나를 중심으로 회사 전체의 업무가 한눈에
임직원업무관리(ForMe) 기능을 이용하면 연차관리가 간편해진다. 월별연차계획, 연차사용촉진 프로세스 단축과 자동화를 통해 효율적인 연차관리를 지원한다.
경비 데이터 자동 완성, 실시간 사전 검증 등 경비 입력과 검증 업무 자동화 덕분에 경비청구 업무 프로세스도 41% 줄었다.
근태관리의 경우 근로기준법에 근거한 사전검증과 자동화 처리를 통해 작성 시간 비용을 70% 절감한다.
#경비청구 #연차관리 #자동화
아마란스 10은
편의
편의
Next ERP
Post Groupware
어떻게 쉽게
사용할 수 있을까
사용자들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더존비즈온은 아마란스 10이 어떻게하면
사용자에게 친숙한 디자인이 될 수 있을까 고민했다.
사용자주의
디자인
아마란스 10은 비즈니스 플랫폼이라는 특성상 조금은 딱딱할 수 있고, 일할 때 사용한다는 점에서 재미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더더욱 사용자에게 친근한 디자인이어야만 했다.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새로 어렵게 배우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UI와 UX를 고도화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 입장에선 업무 솔루션의 수많은 기능들 중 대부분은 불필요하다.
사용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사용성이 낮은 기능은 제품 뒤로 숨기고, 핵심 기능을 앞으로 배치해 직관적인 UI를 완성해나갔다. 철저한 사용자주의 디자인이다.
편의성 극대화를 위한 변화
Amaranth 10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디지털 혁신을 완성한다
아마란스 10은 구글처럼 검색창 하나로 시작한다.
필요한 업무는 검색해서 찾아갈 수 있다. 또, 이용자의 사용 습관에 따라 메인 메뉴도 바뀐다. 각자 다루는 업무와 데이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더존비즈온은 타 업무 솔루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테스트를 진행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객의 업무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궁금한 아이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콘, 디자인 요소를 많이 녹였다. 알람이 오면 심장이 두근두근거리듯 반응하는 알람이 대표적이다.
좋은 디자인은 일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고, 궁극적으로 업무 생산성까지 높이리라는 믿음이다.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직관적 UI
맞춤형 포털
나만의 맞춤형 업무 포털
아마란스 10은 개인화가 가능하다. 일정, 결재, 회의 등 자주 쓰는 아이콘을 메인 화면에 배치하면 나만의 맞춤형 포털이 완성된다. 사용자 각자에게 필요한 업무와 데이터를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30여 종의 포틀릿 가운데 자신의 직무에 맞는 포틀릿을 만들 수 있다. 결재할 게 많다면 메인화면에 결재 아이콘을, 칼퇴를 하고 싶다면 출퇴근 아이콘을 메인에 두면 편리하다.
메뉴 디자인도 직관적이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자유로운 메뉴 배치를 고려했고, 메인엔 주요 정보가 배치돼 있어 직관적인 업무 파악이 가능하다.
#개인화 #포틀릿 #직관적인 디자인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직관적 UI
통합검색/알림
통합검색으로 업무를 한눈에 파악
아마란스 10은 업무용 검색 포털을 표방한다. 메인 화면 중심부에 위치한 검색영역을 통해 모든 업무를 연결한다.
시스템 내의 수많은 업무 기능을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키워드 검색만으로 필요한 메뉴를 찾을 수 있다. 회사 내 모든 업무 히스토리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통합알림으로 전자결재, 원피스 댓글 등 사용자와 연관된 전체 업무 흐름과 업무 우선순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알파멘션(@) 알람으로 주요 업무 누락도 방지한다.
#업무 연결성 #업무 히스토리 파악 #알파멘션
아마란스는 그리스어로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다는 의미다.
가장 완벽한 수인 10은 1과 0, 즉 디지털이다.
고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디지털 혁신을
완성시켜주겠다는 뜻을 담았다.
더존비즈온이 2021년 5월 출시한 아마란스 10은
회계·인사·메일·그룹웨어·문서관리 등 기업에서 다루는 모든 업무를 통합한
올인원(All-In-One)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단일 플랫폼에서 기업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배우지 않고 쓸 수 있는, 직관적인 업무 도구다.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로 오류를 줄이고,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잘 만드는 회사의 수준을 넘어서 디지털 전환의 혁신적인 도구를 만드는 회사이자 혁신의 선두 주자가 되는 것이 우리의 꿈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봤던 알라딘의 요술 램프 요정 지니, 아서 왕의 전설 속 멀린, 아이언맨의 자비스 같은 도구를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 모두가 쓰게 하는 시대를 열고 싶습니다. 고객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도구, 그것이 아마란스 10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용구 더존비즈온 솔루션사업부문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