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란스10

사무 도구를
융합하다

복잡한 업무를 한번에 해결하는 올인원 솔루션 아마란스 10이
등장했습니다. 이 꿈의 도구가 나오기까지 직장인들의
삶은 어땠을까요.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 봅시다.

90’s Office

90년대 회사원
김 대리의 사무실

개인용 PC가 널리 쓰인 1990년대에는
구시대 업무 도구와 신문물이 공존했습니다.
추억의 사무 용품을 클릭하면 그때 그 시절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 버튼을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해 보세요.
  • 286컴퓨터
  • 휴대폰
  • 칠판
  • 출퇴근 체크기
  • 삐삐
  • 전동 연필깎이
  • 업무보고서
  • 주판
  • 서류가방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286 컴퓨터

    1980년대부터 한국의 사무실에 도입된 286 컴퓨터입니다.
    운영 체제는 검은 창에 흰 글씨만 가득한 도스(DOS).
    외부 저장장치로 쓴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의 저장용량은 최대 1.2Mb였습니다. 요즘 사진 한장 용량보다 작은데요. 가격은 1대당 무려 100만원. 컴퓨터는 대학생, 직장인들의 꿈의 도구였습니다.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휴대폰

    무전기를 연상케 하는 80년대 핸드폰.
    무게가 700g에 달합니다. 주머니에 넣기도 어려운 크기지만 휴대하기 편해 ‘휴대폰’이라 불렸습니다. 대부분 자판이 덮이는 플립 형태였습니다.
    오로지 전화를 걸고 받는 기능밖에 없었습니다.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칠판

    연중행사, 월별 주요 일정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칠판.
    시력이 나쁜 사람은 가까이 가서 확인해야 했습니다. 사무실에서는 글씨 잘 쓰는 사람이 우대받던 시절이었죠.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출퇴근 체크기

    회사 ID카드가 없던 시절 출퇴근 시간을 입력하던 장치.
    일찍 출근했어도 늦게 체크하면 지각이었습니다.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삐삐

    전화 받을 번호를 남길 수 있는 무선호출기.
    8282(빨리빨리), 505(SOS), 7942(친구사이), 9090(go go) 등 숫자로 할 수 있는 얘기는 많았습니다. 이후 문자호출기도 등장했으나 사람이 녹음된 음성을 듣고 타자를 쳐서 보내는 방식이라 실수가 잦았죠.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전동 연필깎이

    손으로 돌리는 연필깎이의 수고로움을 덜어준 기계.
    샤프의 등장으로 소리소문 없이 사라져버렸습니다.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업무보고서 및 서류

    상급자에게 보고할 때 꼭 필요했던 업무 서류.
    줄 맞춰 가지런히 글씨 잘 쓰는 것도 업무 능력이었습니다.
    직장인들은 줄자를 대고 한땀한땀 업무 일지를 작성하곤 했습니다.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주판

    계산할 때 쓰던 도구.
    주산(주판으로 계산)은 1970~80년대 전성기였습니다.
    80년대 말 계산기가 보급되었지만 주판을 놓는 게 더 빠르다는 주산의 달인이 사무실에 많았답니다.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서류가방

    믿거나 말거나, 여행 가방이 아니라 매일 들고 다니던 서류 가방.
    필통, 버스 토큰, 각종 서류, 도시락 등을 모두 넣어야 하는 직장인에게 넉넉한 사이즈는 필수였습니다.

  • Revolution

    도구의 발전,
    진화하는 직장인

    구석기 시대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도구를 쓰기 시작하며 호모 하빌리스(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를 거쳐 호모 사피엔스(슬기로운 사람)로 진화하듯, 사무도구가 발달함에 따라 직장인들의 행동 양식 역시 진화했습니다.

  • 1970s

    종이에 줄자를 대고 손으로 문서를 작성하던 시절. 보고서 한장 만들다 보면 하루가 다 갔습니다.

  • 1980s

    전화기가 보편적인 통신수단이 되면서 사무실에도 널리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전화 요금이 비싸 ‘용건만 간단히’가 미덕이었습니다.

  • 1990s

    컴퓨터의 등장으로 수작업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삐삐가 보급된 이후 언제 울릴 지 모르는 회사의 호출에 대기해야 했죠.

  • 2000s

    인터넷이 발달하자 e-메일 업무가 늘게 됐습니다. 휴대전화가 보편화되면서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 2010s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업무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제는 가상현실에서 화상회의도 할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시대. 디지털 혁신이 이뤄지고 있는 오늘날 직장인의 업무 환경은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각종의 옛날 도구 대신 컴퓨터가 1인 다역을 하고 있지만 업무는 여전히 복잡합니다. 디지털과 옛날식의 오프라인 결재가 혼합돼 업무가 더욱 혼란스러운 경우도 많습니다. 디지털 업무 도구가 최적화되지 않아 업무 효율이 떨어지기도 하죠.

  • A프로그램을 쓰고 있는데 사실 ‘휴가’ 결재
    말고는 한번에 되는 기능이 없어요. 법인카드 전자결재 기능이 있지만 아직도 영수증으로 뽑아서 제출해야 해요.
    중견기업 총무팀 10년차 윤수민씨
  • 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영업, 생산 등 다른 부문에서 보는 시각이 달라 데이터 오류가 늘 생겨요. 게다가 ERP기능에 대한 용어 자체가 낯설어 익히는 데에도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대기업 회계팀 5년차 김인재씨
  • 회사 시스템은 기능은 많지만 직관적이지 못해요. 간단한 인사, 급여 · 상여 메뉴를 찾기도 어려워요. 신입 ·경력 사원이 오면 사용법을 알려주느라 며칠이 걸려요.
    대기업 영업팀 2년차 이진형 씨

기업 디지털 전환의 걸림돌

39% 69%
미흡하다 잘한다
기업의 디지털 대응 수준에 대한 평가
  • 35%
    낙후된 제도와
    사회 인프라
  • 32%
    기업의
    변화의지 부족
  • 21%
    경직된
    조직문화
  • 10%
    기술력
    부족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막는 걸림돌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직장인 300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 대응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61%가 “회사 디지털 전환 대응이 미흡하다”고 답했습니다. 직장인들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낙후된 제도와 사회 인프라(35.1%)’를 꼽았습니다. 기업 내부 문제를 언급한 응답자도 많았습니다. ‘기업의 변화 의지 부족(31.8%)’과 ‘경직된 조직 문화(20.5%)’, ‘기술력 부족(9.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모든 업무를 하나로 아마란스 10

더존비즈온이 올해 새로 출시한 ‘아마란스 10’은 전사자원관리(ERP)와 그룹웨어, 문서관리 기능을 모두 통합하는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기존에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업무용 메신저를 설치하고, 전자결재와 비용 처리를 하기 위해 별도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보고용 이메일과 전자결재에 각각 파일을 첨부하면서 숱한 중복 문서가 생겼습니다. 반면 아마란스 10에선 모든 걸 한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 10이 만드는 업무 혁신
모르면 검색!
아마란스 10은 업무용 검색 포털을 표방합니다. 시스템 내의 수많은 업무 기능을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처럼 검색을 하면 관련 메뉴가 등장합니다. 아마란스 10의 자체 검색엔진은 기간, 정확도, 최신순 별 정보를 찾아 보여줍니다. 첨부파일 내용 검색 기능도 있는데요. 워드나 한글 파일 내용까지 탐색해줍니다.
Click

아마란스 10이 만드는 업무 혁신
앱 하나로
모바일 스마트 워크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쓸 수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 기술 덕분에 육군본부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더존비즈온은 스마트폰 등장한 직후부터 모바일 전용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아마란스 10에는 10여 년 모바일 개발 노하우가 모두 담겼습니다.
Click

아마란스 10이 만드는 업무 혁신
손 안의 AI 비서
[멀린]
AI 멀티 캘린더 ‘멀린’은 전사, 부서, 프로젝트, 개인 등 회사 내 모든 일정을 하나의 캘린더에서 관리해줍니다. 통합 검색, 퀵 메뉴, 음성 메모, 댓글과 실시간 피드백, 알림, 스티커, 지도 등록, 자료 첨부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춰 빠르고 정확한 소통과 협업, 자료관리까지 해결합니다.
Click

아마란스 10이 만드는 업무 혁신
복잡한 회계 데이터도
한 번에
그 동안 기업의 회계 담당자는 ERP, 엑셀, 은행 사이트를 각각 이용해야 했습니다. 아마란스 10에선 여러 프로그램 창을 열지 않고도 하나의 솔루션에서 회계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 증빙 수집으로 업무 부담도 덜고, 수작업으로 인한 각종 오류와 사고도 예방합니다.
Click

아마란스 10이 만드는 업무 혁신
근태 관리도
간편하게
아마란스 10은 강화된 근로기준법에 맞춰 근태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했습니다. 인사 담당자가 수시로 바뀌는 근로기준법을 하나하나 찾아서 대조하지 않아도 시스템에 자동 반영됩니다. 16단계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연차 사용 계획 취합 업무도 4단계, 10분 이내로 확 줄었습니다.
Click

기업의 시간을 아껴주는 궁극의 솔루션,

amaranth10 자세히 알아보기

언제나 어디서나 사무실처럼

코로나 19도 기업의 활동을 막을 수는 없다. WEHAGO 원격근무 패키지,
세무 회계용 WEHAGO T 솔루션은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세히 보기

기업의 전쟁, 승리의 지도 더존 ERP10

더존비즈온은 국산 ERP의 최강자다. 외산 ERP의 아성을 조용히 무너뜨리며
기업의 전쟁을 지원했다. ER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자세히 보기

일의 미래를 꽃피우다

덜 오래 일하면서 성과를 내는 방법은 없을까.
슬기로운 회사 생활을 위한 시간 관리의 마법을 알아보자.

자세히 보기